“어반베이스 머신러닝팀은 공간 이미지 데이터를 분석하는 머신러닝과 3D 도면 변환을 담당하는 컴퓨터비전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팀원 모두 MBTI의 I(내향형)로 시작하는 조용한 팀이지만 총 14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실력자들이 모여있는 팀입니다. 머신러닝팀에서 컴퓨터비전을 담당하고 계신 승현님을 만나 팀 소개를 들어보고, 근무환경에 대해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머신러닝(ML)팀 김승현입니다. 어반베이스에서 컴퓨터비전(CV)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어떤 계기로 CV를 선택하게 됐는지 궁금합니다.
우연히 CV 분야 스터디를 진행하게 됐는데, 코딩 결과가 텍스트 대신 이미지로 나오는 것이 신선했어요. 데이터를 처리하는 과정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니까 훨씬 재미있게 느껴졌고, 이 분야로 석사까지 취득하게 됐죠.
Q. 현재 머신러닝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고 있나요.
어반베이스 스페이스 AI는 실내공간 이미지를 분석해 공간에 맞는 상품 추천을 해준다.
저희 팀에서는 CV와 ML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어반베이스의 핵심이자 특허 기술 중 하나가 2D 도면을 3D로 자동 변환하는 모델링 기술인데요, CV의 경우 2D 도면을 3D로 전환하는데 주로 활용됩니다. ML은 3D 전환에 필요한 문, 창문 등의 물체를 분류하는 객체 탐지(Object Detection) 기능에 활용되고, 공간에 맞는 인테리어 스타일을 분석한 후 어울리는 제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인 ‘스페이스 AI’에 쓰이고 있습니다.
Q. 어반베이스에서 ML 개발자로 근무하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아무래도 대부분의 ML 개발자분들이, 다뤄볼 수 있는 데이터가 많은 대형 IT 회사에서 근무하기를 선호하시는 것 같아요. 대형 회사에서 근무하는 것도 물론 장점이 있겠지만, 어반베이스에 입사해서 얻을 수 있는 장점이 더 크다고 생각해요. 데이터 수집부터 정제, 학습, 평가, 그리고 MLOps(머신러닝오퍼레이션)까지 일련의 작업을 모두 담당해볼 기회가 있어 단기간에 많은 성장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또한, 도면 데이터는 다른 회사에서는 쉽게 다뤄볼 수 없는 데이터에요. 더욱이 저희는 글로벌 서비스를 표방하고 있는 만큼 국내뿐 아니라 일본, 유럽, 싱가포르 등 전 세계 도면 데이터를 다뤄볼 수 있어 특수성이 있습니다. 예컨대 한국은 아파트 도면이 공용면적, 전용면적 등으로 나뉘는데 일본은 한 가지만 존재해요. 이처럼 국가별로 주거문화에서 오는 차별점이 있어 세심하게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고 그래서 배울 점 또한 많아요.
최근에는 여러 산업 분야에서 메타버스가 화두가 되고 있어요. 메타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가상의 공간이 필수적인데, 어반베이스는 3D 공간을 단 시간안에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모델링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이 부분에서 ML 기술은 핵심적이에요. 어반베이스에 입사하시게 된다면 메타버스 구현을 위한 다양한 기술을 다뤄볼 수 있을 거예요.
Q. 이외에도 어떤 장점이 더 있을까요?
아무래도 가장 큰 혜택인 ‘지식재산권 리워드’를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아요. 원하면 누구든지 개발한 기술을 특허 등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보상을 제공하는 사내 제도인데요. 특허를 신청하는 출원 단계까지만 진행해도 일정 수준의 리워드를 제공해 주고, 특허청에서 심사를 거쳐 등록된다면 추가 보상까지 받을 수 있어요. 저희 팀 같은 경우에는 국내와 해외 특허를 모두 합해 총 14건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Q. 지금까지 진행해 온 업무 중에 가장 기억이 남는 업무가 있다면요.
전임자분이 맡았던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이슈를 해결한 일이에요. 작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기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서비스가 다운되는 현상이 발생했고 원인을 찾기 힘들었어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사도 많이 하고 여러 방안을 고안한 끝에 해결할 수 있었는데, 이때 팀원분들도 적극적으로 도와주셔서 감사했고 스스로 많이 발전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어서 기억에 남아요.
Q. 머신러닝이라는 분야를 떠나서 일하기에 어반베이스는 어떤 곳인가요.
입사 전 생각했던 회사 이미지와 너무 달라서 놀랐어요. 업무 강도나 문화 등 기존에 생각했었던 스타트업과는 환경이 많이 달랐기 때문이에요. “왜 이런 회사를 지금 알았을까?”라고 생각할 정도였으니까요. 주변 지인들에게도 입사를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있어요. 특히, 자유롭고 수평적인 분위기가 좋은데, 개인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해 주고 직원의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주는 곳이에요.
Q. 머신러닝팀은 어떤 컬러를 가진 팀인가요.
저희 팀원들 모두 MBTI가 I(내향형)으로 시작해요 (웃음). 조용하지만 모두 자신의 일을 묵묵하게 해내는 편이고,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자세로 일하고 있어요. 저희 팀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회사의 ‘기둥’으로 비유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업무 특성상 다른 팀과 협업할 일이 많지 않지만, 뒤에서 묵묵히 도와주는 든든한 조력자 같은 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Q. 어떤 분들이 머신러닝팀에 합류했으면 좋겠나요.
당연한 소리처럼 들릴 수 있겠지만, CV와 ML에 대한 흥미가 많으신 분이면 좋겠어요. 데이터 분석 능력도 중요하고,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관리하는 능력도 중요할 것 같아요. 어반베이스는 3D 공간데이터를 주로 다루고 있는 만큼 이미지를 입력 데이터로 많이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미지 데이터를 많이 다뤄본 개발자분이라면 수월하게 업무를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력이 조금 모자라도 의지와 열정이 있다면 그것 또한 높게 평가하고 있어요. 맡은 업무에 책임감을 가지고, 성장하려는 의지가 있어 자기개발에 열심인 분이셨으면 더욱 좋겠습니다.